Photoshop CS3 Extended

CS3로 릴리즈 되면서 Extended와 standard 두가지 버전으로 나뉘었는데

처음에는 그 차이가 뭔지를 몰랐다. 사진하는 친구들을 얼마전에 만났는데

CS3 Extended를 쓰고있었다. 친구들 말로는 릴리즈되면서 CS2보다 더

가볍고 빨라졌으며 인터페이스도 보기좋게 바뀌었단다. Extended와 standard의

차이점을 물어보자 그것에대해서는 잘모르고있었고. 검색을 해보니 Extended는

3D편집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던것을 알게되었다.이 후 집에서테스트를 해보니

적잖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일단은 플러그인 설치없이 (플러그인이라면

이미 이런기능은 존재한다. 7.0버전으로 따로 설치하지 않는다는것이 중요하다.)

3d오브젝트 포멧을 지원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3d오브젝트인 포멧인 3ds,obj 와

기타 다른포멧도 있다.import가 아닌 open으로 이런파일들을 열고나면 약간의

로딩시간을통해서 3D Layer가 생긴다. Transform 3d model이라는 명령을통해서

기존 3d통합패키지에서와 같이 디스플레이를 컨틀롤 할 수 있으며 새로운텍스쳐를

제작해서 적용 할 수 있기도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폴리곤을 편집하거나 라이트를

추가하거나 하는 기능은 없다. 어디까지나 2D 사용자들이 쉽게 3D적인 아이템을

쓸수있게 되어있는것이지 이것이모든 3D툴을 대체할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하지만 차기버전에서 좀더 확장되어질것이라고 기대가 되어진다.

ps 또한 3D 기능은 일부기능이고 비디오편집도 가능해진것같다.

PS CS3 Extended 3D Layer [PART 1]

1. Maya 에서 기본 shader와 texture를 적용한다.

포토샵cs3에서 텍스쳐를 편집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텍스쳐가

파일안에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2.obj파일로 export selection한다export selection option에서File type

specific option의 materials를 on해준다.

3. Photoshop CS3에서 open으로 obj파일을 연다.

4. 파일 사이즈를 선택하면 약간의 시간이 로딩시간이 걸리면서

3D Layer가 생긴다. Main manue bar> Layer > 3D Layers >

Transform 3D model

위의 명령을 해주면 3d레이어창을 maya나 max의 디스플레이편집창

처럼 조정할 수 있다.

PS CS3 Extended 3D [PART 2]

1. 텍스쳐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D파일안에 쉐이더와 텍스쳐가 포함이 되어있어야 한다.

2. 텍스쳐가 3D layer의 하위 layer에 있으며 더블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다.

3. 편집을 한 후에는 반드시 세이브를 해줘야 3D파일에 적용이 된다.

4. 주의할점은 uv는 3d전문 프로그램에서 편집을 해와야 한다.Photoshop extended에서 uv편집은 안된다.

Posted by 꾸물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