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gative

2008.08.12 01:02 from 주저리 주저리






디카가 많이 보급돼 개인 블로그 및 홈피에 참 잘 찍은 사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게 됐다.
가끔씩 그런 사진을 보며 참고 하고 있는데..
언제인지 모르지만 네이버 블로그 섹션 메인 사진블로거의 포스팅을 보다가 한 사진을 보고
문득 눈살이 찌푸려졌다.
해당 블로그의 글은(편의를 위해 '달동네'라고 하겠다.) 달동네의 풍경을 찍은 글이었는데 처음 몇장의 사진을 볼때는
많이 봐왔던 허물어질것 같은 담벼락이나 여기저기 땜질한 듯한 도로, 낡은 집
그런류의 사진들이라 별 생각이 없었다.
그리고 낡고 녹이 슨 세발자전거를 타는 아이, 개인 수레나 리어카를 끄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사진.
여러장의 사진중에 출사를 갔던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 사람들의 사진이 눈에 띄었다.
그곳, '달동네'의 일상에서 놀러온 듯한 복장과(아무래도 남녀가 모이는 자리라서 인지..) 행동들이 담긴 사진이었다.


 

음..........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그들은 그곳에 모였을 것이다.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서로의 사진에 대해 얘기 하기도 했을테고,
사진을 다시 보고 있자니
'저들은 두 눈으로, 그리고 뷰파인더를 통해 그곳 사람들을 어떤 태도, 어떤 생각을 갖고 카메라에 담는 행위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나 그곳 사람들 보다 경제적으로, 사회적까지는 모르겠지만 우위에 있다는 전제를 안고 간것은 아닐까?
평소 보아오던 자신의 동네, 거리, 버스, 지하철, 학교, 직장의 모습보다 낙후되어 있는건 사실이니까.
그런 생각으로 그들의 일상을 보란듯이 찍고 있던건 아닐까 하는 것이다.



좀 비약을 하자면,
부자들의 모습을 찍으려고 그들이 부자들의 동네, 더 비약을 해서 부자들의 모임, 파티에 간다고 하자.
우선, 그들은 그곳을 갈때도 앞에서 처럼의 복장을 하고 갈 생각을 할까?
물론 전자의 동네에 간다고 해서 일부러 (그곳 사람들이 지저분하다는 얘기가 아님을 우선 밝힌다.)
더러운 옷을 입고 가야 한다는건 아니다.
돌아와서, 그리고 블로그의 그 사람들은 부자들의 그곳에 갈때, 달동네에 갈때와는 다르게 처음부터 의식을 하고 갈 수 있다는 얘기다.
더 낮아보일까봐 최대한 그들과 비슷하게 보이기 위해 겉모습 부터 맞춰보려 할것이다.
부자들의 일상에 오히려 '그들'. 사진을 찍으려는 개인이 아닌 그 '집단'이 우습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갖고 있을 수 있다.
오히려 찍어야 한다면 혼자 가는게 낫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이 얘기는 혼자 오버해서 생각한 얘기지만 그러한 여지가 없다고는 못할것 같다.


아무튼 어떤 사람, 집단의 추억과 경험을 만드는건 좋은거다. 더 해봐야 하고 더 만나봐야 한다.
하지만 그런 일련의 행위들은 그곳이 관광지가 아닌 이상 그곳과 그곳에 사는 사람의 일상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할 수 없을까..
그들과 공유하고 어울리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왜 자신은 위에 있어야 하고 그런것들을 이용하려 하는 것일까..


내가 좀 삐뚤게만 보고 있어서 그런건가 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저리 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새양  (1) 2009.02.06
제목 따위  (1) 2008.12.12
아날로그와 디지털  (3) 2008.10.17
negative  (2) 2008.08.12
어짜피 반  (0) 2008.04.27
배트맨 비긴즈  (0) 2008.01.27
막장.  (0) 2008.01.04
멍! 멍?  (1) 2007.09.27
Posted by 꾸물 트랙백 0 : 댓글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cjjack.tistory.com BlogIcon C.jjack 2008.11.15 03:58 신고

    저사진 왠지 우리 도쿄에서 찍은 사진 같은데?ㅋ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tayz.tistory.com BlogIcon hamchwa 2008.11.21 13:46 신고

      왠지가 아니라 맞는데?
      게다가 저 카메라 내 거 아닌가? 소니의...